유머텍스트에 반영된 생산자의 의도, 의도적인 대화 격률의 위배, 수용자의 배경지식의 활용을 통한 웃음유발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1.1 유머텍스트에 반영된 생산자의 의도
유머텍스트의 웃음은 대부분 비예측적인 표현에서 발생한다. 그러므로 웃음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유머
전략(turn taking), 대화 내용 전략, 대화 태도 전략, 대화 방법 전략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순서 교대 전략에는 순서에 따르기 전략과 끼어들기 전략, 순서가 되어도 발언 안하기 전략 등이 있다. 대화 내용 전략에는 칭찬 전략, 격려 전략, 비판 전략, 설득 전략, 양보 전략, 화제 돌리기 전략, 동정심 유발
웃음’이다. 왜냐하면 웃음 자체가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단순한 감정 표현 수단의 차원을 넘어서, 범 문화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이런 ‘웃음’을 유발시키는 요인에 대하여 고찰해 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본
밀접하게 관련된 것을 꼽으라면 단연 표정 언어 (facial expressions)이고, 그 중에서도 이 논문의 주제가 될 ‘웃음’이다. 왜냐하면 웃음 자체가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갖는 의미는 단순한 감정 표현 수단의 차원을 넘어서, 범 문화적이고 적극적으로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다못해 화장실 벽면에 이르기까지 90년대 인간이 살아가는 어느 공간이나 대중의 시선이 멈추는 곳에는 웃음을 유발시키는 각종 오락 프로그램과 코미디 영화, 유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