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해 볼 수 있다.
일단 제시되는 정보들은: 컨텐츠로 볼 때 분할된 화면의 절대 다수가 도박하는 당사자들의 토르소 내지는 얼굴, 그리고 화투패를 잡거나 담배를 만지작거리는 손을 비추고 있다. 얼굴과 손은 인간이 자신의 감정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부분이다. 이 정보들은 여러 사람이 동
, 그리고 손동작’
→ 인물들의 긴장된 감정 전달
정보의 시점 & 길이 :
빠르게, 그리고 경쾌하게 !
최동훈 감독 인터뷰 中:
“화투를 몰라도 재밌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골프영화랑 비슷하다. 이것이 티샷이고, 이때의 자세는 어떻고, 퍼팅은 어떻고. 그걸 다 설명하지는 않으니까.”
영화들 중에 가장 많은 스크린 수를 보유하고 있는 작품은 502개의 상영관에서 상영 중인 ‘가문의 부활’이다. 그 뒤를 이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현재 471개의 상영관에서 상영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밖에도 ‘라디오의 시간’, ‘타짜’ 등의 작품이 400개 이상의 상영관을 보유하려 하고 있
문화부문의 경제적 효과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문화를 접근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서, 영화․애니메이션 같은 엔터테인먼트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거론되면서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한국 문화 산업에 대한 연구, 이영두, 2000
1.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발명(1895 ~ 1914)
영화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지금으로부터 2~3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에스파냐 알타미라의 라스코 동굴벽화에 주목해 보아야 한다. 이것은 다리가 8개 달린 황소의 벽화인데 바로 인류가 움직임을 포착하여 재현하고자 하는 열망을 단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