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해 볼 수 있다.
일단 제시되는 정보들은: 컨텐츠로 볼 때 분할된 화면의 절대 다수가 도박하는 당사자들의 토르소 내지는 얼굴, 그리고 화투패를 잡거나 담배를 만지작거리는 손을 비추고 있다. 얼굴과 손은 인간이 자신의 감정을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부분이다. 이 정보들은 여러 사람이 동
, 그리고 손동작’
→ 인물들의 긴장된 감정 전달
정보의 시점 & 길이 :
빠르게, 그리고 경쾌하게 !
최동훈 감독 인터뷰 中:
“화투를 몰라도 재밌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골프영화랑 비슷하다. 이것이 티샷이고, 이때의 자세는 어떻고, 퍼팅은 어떻고. 그걸 다 설명하지는 않으니까.”
1. 영화의 역사
1) 영화의 발명(1895 ~ 1914)
영화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지금으로부터 2~3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에스파냐 알타미라의 라스코 동굴벽화에 주목해 보아야 한다. 이것은 다리가 8개 달린 황소의 벽화인데 바로 인류가 움직임을 포착하여 재현하고자 하는 열망을 단적으
영화들 중에 가장 많은 스크린 수를 보유하고 있는 작품은 502개의 상영관에서 상영 중인 ‘가문의 부활’이다. 그 뒤를 이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현재 471개의 상영관에서 상영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 밖에도 ‘라디오의 시간’, ‘타짜’ 등의 작품이 400개 이상의 상영관을 보유하려 하고 있
이와 같이 특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 현상은 사회적으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스크린 독과점이라는 것이 정말로 그 영화의 관객 수와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있느냐하는 의문이 남는다. 스크린 독과점 현상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면, 특정 영화의 개봉관 수가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하는데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