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작품의 소재가 되고 있다. ‘처용’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삼국유사』〈처용랑 망해사〉조의 기록은 문맥 안에 역사적인 사실과 아울러 신화적인 상징 및 은유적 표현을 함께 가지고 있다. 권현주, 「처용가의 시적 흐름과 지도 방안」, 2005, 서울 : 숙명
처용무, 처용희로 발전되었으며, 조선조에 들어와서는 12월 제야에 궁중에서 ‘驅儺義’를 행한 뒤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設)‘ 거행되는 나례의 한 절차로 제도화하여 정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Ⅱ.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고려처용가에서 신라처용가로 변환되었
처용의 얼굴이 그려진 곳이라도 가까이 하지 않겠다는 말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 무속의 `부적`의 기원일 것이다. 귀신도 무서워 멀리 떨어져나갈 정도라면 당연히 무서운 표정이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전해지는 `처용무` 중 처용탈은 원래 무서운 표정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나 `고려처용가` 중
처용가’의 주술성
- 원인의 기술이나 그 지적이다.
- 역질의 원인은 역질의 부분임을 고려.
- ‘처용가’는 예상되는 결과의 반대 상황진술
3.1.국문학사
①고려가요 <처용가>
- 별로 우아하지 않은, 속된 노래란 뜻
- 역신에 대한 분노가 고조된 장형의 노래
-무당들이 굿이라는 행사에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