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로 시대상황을 반영했고, 그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것들을 어떻게 표출하였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한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각 작품 속에 나타나는 사회상과 현실 극복
(1) 정광조(鄭光祖, ?~?) 중국 원나라후기의 잡극 작가. 관한경(關漢卿), 마치원(馬致遠), 백박(白樸)과 함
시대(六朝時代)의 지괴(志怪)소설에서 소재를 구하였으나, 괴이한 줄거리를 지양하고 강렬한 사랑에 초점을 맞춘 명작
에서 제재를 빌려 쓴 것인데, 정광조가 원작의 내용을 풍부하게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대담하게 봉건예교를 반대하고 열렬히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천녀의 형상을 창조하였다.
중국의 음악을 예로 들 수도 있겠으나, 여기에서는 그 후의 그리스 로마-서양인들이 자신의 역사의 뿌리로 삼는-로부터 시작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시대별로 정리된 서양 고전음악의 정사(正史)를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고찰하여보고, 현대음악을 아울러 살펴보며 마지막으로 현대의 대중음악을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이념 체계를 유지해 왔고 오늘날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국의 여성문제를 통해 우리의 여성문제를 반성하고 바람직한 미래사회의 방향을 생각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Ⅱ. 본론
1. 전통시대 여성의 지위와 역할
중국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