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작품은 언제나 시대상황을 반영한기도 하고,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불가능한 이야기를 작품에 담아 표출하기도 한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살펴보았던 <천녀이혼(倩女離魂)>에서 귀신과 사람과의 사랑이야기가 다루어졌었다. 귀신과 사람사이에 사랑은 다른 사람과 사람 사이
천녀와 함께 금의환향하여 천녀의 어머님에게 몰래 천녀와 상경한 것을 사죄하였으나 천녀의 어머님은 천녀는 문거가 떠난 이후로 계속 누워있었다고 말한다. 그 말에 놀란 문거가 밖에 있던 천녀를 데려오자 병상의 천녀와 합체하고, 두 천녀는 하나가 된다. 그렇게 해서 천녀의 어머님은 두 사람의
작품은 신선*선여와 관련된 작품을 많이 저술하여 당시 유학자들과 백성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 다음 고소설 작품 ① 이생규장전(15점) ② 최생우진기(15점)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기
신화에 나타난 한국 서사문학의 원형 네 가지
천상계와 지상계의 설정지상계를 중심으로 이야기 진행. 지상국 건설의 현세주의적 이념이 표출된 것이다.
시련의 극복과 소원 성취「단군신화」에서 곰은 시련을 극복하고 사람으로 변신한다. 곰의 시련 극복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소원 성취는 후대 문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