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인데, 최근에 들어서 이 방면의 연구들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는 영상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양상을 연구하는 당연한 과업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에 따른 변화 과정은 논의하고 있었지만 동일 작품이 영화로 변화되는 경우
따른 구체적인 작품들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해방 후의 문학인들에게 주어진 사명은 일제 말기에 대단한 압력을 받은 빈사지경의 한국어에 새로운 활력을 물어넣어, 식민지적 잔재가 여기저기 널려 있는 혼란된 사회에 하나의 예술적 질서를 부여하는 작
5. 문단 좌ㆍ우익의 대립
문인들에게 해방은 엄청난 혼란을 몰고 왔다. 일제의 탄압을 피해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작가들은 해방 뒤 하나둘씩 서울로 모여들었다. 해방 직후 일제 강점기 내내 문인들의 억눌린 감정이 분출된 가장 큰 통로는 단체와 조직의 결성이었다. 간판과 결성 취지는 달라도 이
영화화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몇몇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문학은 고급문화라고 여겨지며, 영화는 대중문화라고 여겨진다 언뜻 보기에 이렇게 상반된 두 영역 간의 접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문학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우리는 <서편제>라는 특정한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