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등과 비교해 볼 때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아직 대다수의 영화들이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 점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소설이 영화화되면서 많은 작품들이 각색화되는 작업에 비하면 소설의 영상화 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인데, 최근에 들어서 이 방면의 연구들이 활발해
서편제 취화선 에서는 두 작품의 구체적인 포스터에서 떠오르는 심상의 이미지가 적당한지, 즉 이 포스터가 이 작품에 적당한지 이와 잘 어울리는 지를 살펴보고 비교하려고 한다.
또한, 그 비판이 나왔다면 어떤 것이 적당한 포스터인지 이야기하고 파이란 에서처럼 구체적인 시와 연관지어 생각해
서편제>라는 특정한 작품을 분석해보기로 했다 서편제는 소설의 영화화가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는데, 서편제의 경우 소설은 그다지 큰 주목을 받지 못한 데 비해, 영화는 흥행성과 예술성 모두에서 인정받았다 우리는 “서편제”를 중심으로 하여 소설과 영화를 비교하여 둘 사이의 차이점과 의미
,「석화촌」이 영화화되어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 수상
1976년 장편 「당신들의 천국」, 창작집「이어도」출간
1978년 「잔인한 도시」로 제 2회 이상문학상 수상
1993년 「서편제」 출간,「서편제」가 영화화되어 대종상 최우수작품상 수상
2003년 「신화를 삼킨 섬」출간
2008년 7월 31일 타계
비교 분석한 田耕旭, <흥부전>의 삽입가요를 추출한 柳光秀, 揷入歌謠를 분류하고 그 기능을 다룬 鄭忠權, 借用歌謠라는 개념을 설정하고 이를 판소리 사설본에서 추출하여 그 성격과 기능을 고찰한 朴官洙 등의 논의가 이 부류의 작업에 속한다.
이들 논의는 판소리계 소설이나 사설의 형성에 삽입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