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의 교학적 관심은 각 서원에 따라 선정된 주향의 인물의 학문을 계승하고 심지어는 그것만을 고집하려는 경향도 있었다.
조선시대의 서원은 사림세력의 향권주도와 향촌교화를 위한 결집체로서 유향소, 향교와 함께 중요한 향촌 운영기구의 하나로 인식되었다. 이러한 서원에 대한 초시의 관심
조선시대의 학교교육
→ 학교는 교화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인식, 학교는 “인륜을 밝히는 곳”, “인재를 양성하는 곳”, “정치의 요체”등으로 인식
→ 조선시대의 관학체제로서 중앙의 성균관과 사학, 지방의 향교는 이러한 학교관을 배경으로 설립, 사학인 서원과 서당 역시 교화기능이 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축제는 21세기 고부가가치산업의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지난 2006년 축제 구조조정을 실시한 가운데 115개의 축제를 69개로 통폐합 35개의 지역축제를 감소시켰으나 시군 또는 읍면동 축제를 포함할 경우 오히려 수백 개의 축제가 증가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을 통해 본 조선시대의 교육
한양에 위치한 성균관은 중앙 정부에 직속된 교육 기관으로 성균관의 유생에게는 문과에 응시하는 자격과 기타 여러 가지 특전을 주었다. 교육도 대부분 과거의 응시자격을 구비하고 있는 양반의 자제에 한정되어 있었으며 특히 남성만을 그 대상으로 삼고 있었다.
Ⅰ. 서론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
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