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들레르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보들레르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는 소위‘사악한, '비이성적' '도피적인’'추한'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 속에 놓여 있던 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한다. 물론 보들레르에 대한 연구는 철학적, 미학적, 심리학적 차원의 여러 분야를 통해 검토되고 연구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槪念)이라면 교응(交應) 혹은 상응(相應) 혹은 조응(照應)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本質的)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학적(美學的)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교
상응을 해석하는 것이다. 사물의 참되고 유일한 현실적인 그 의미는 사물이 의미라는 것들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이지만 그 의미를 인식하게된 몇몇 특수한 사람들 ― 가령 그런 능력을 미리부터 타고난 시인들 ―은 가시적인 피안으로 들어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가 있게 된다. 보들레르는 신비주
보들레르의 생애를 살펴보고 “산업혁명”과 “프랑스대혁명”으로 요약되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의미의 모더니티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보들레르가 “낭만주의”, “예술지상주의”와 같은 당시의 풍조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자기모색을 통해 독자적인 진로를 개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