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시인들은 시적 언어를 내면생활의 상징적 표현으로 여겼으므로 화가들에게도 신비와 마술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상징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고갱 후원자 모임의 열광적인 회원이었던 평론가 알베르 오리에에 의해 1891년 3월「메르퀴르 드 프랑스」지에 발표된 논문 회화
시키려 했던 미스끼 Н. М. Минский(1855~1937), 메레쥐꼽스끼 Д. С. Мережковский(1866~1941), 기삐우스 З. Н. Гиппиус(1869~1945) 등이 그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초기의 상징주의 19세기 말, 프랑스시단(詩壇)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문학․예술의 한 경향.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반대하고, 분석에 의해
시키려 했던 미스끼 Н. М. Минский(1855~1937), 메레쥐꼽스끼 Д. С. Мережковский(1866~1941), 기삐우스 З. Н. Гиппиус(1869~1945) 등이 그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초기의 상징주의 19세기 말, 프랑스시단(詩壇)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문학․예술의 한 경향.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반대하고, 분석에 의해
조각과 같은 것이다. 그것은 청각에 대해서보다는 시각에 대해서 호소한다. 그것은 머리 속에서 만들어진 일종의 조형이라고 할 수 있는 이미지를 입체적인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 그것은 독자에게 넘겨주는 조형적인 이미지를 형성한다. 김재근, 『T.E.Hulme의 詩論』, 「성균관대학교 논문 16집」, 1971
시와 문학작품을 주제로 한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그 강렬한 개성과 대담한 구도와 필치 등으로 독자적인 미적 세계를 확립하였다. 그는 신화 ·성서 ·영웅서사시와 푸시킨 ·레르몬토프 ·셰익스피어 ·괴테 등의 문학작품을 주제로 한 많은 작품을 남겼으며, 그 강렬한 개성과 대담한 구도와 필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