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문화와 정보소비문화는 적당한 선을 지키기 어렵게 만든다. 쏟아지는 무수한 정보와 자극적이고 말초적인 콘텐츠, 사회적 제약 없이 누구나 주도적으로 뭔가를 해낼 수 있는 각종 사이버 상의 게임이나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중독과 몰입을 가져온다. 중독과 몰입에 빠지
인터넷중독의 정의
인터넷 사용에 있어 자율적 통제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병적으로 집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 증상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게 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성상담의 정
상담을 통해 인간관계의 원만함을 통해 사회발전과 산업평화에 이바지 하고 인간관계를 잘 유지해 나가 건전한 민주시민이 되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이 원하면 신분을 밝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익명으로 활동을 할 수가 있다. 자신을 숨기고 남을 비방할 수 있는 인터넷을
Ⅰ. 서론
21세기의 청소년은 인쇄문자에 의존한 아날로그의 기성세대와는 달리 컴퓨터, 텔레비전, 비디오, 인터넷 등 멀티미디어에 익숙한 디지털문화에서 생활하고 있다. 또한 정보기술과 생명공학기술발달, 풍요로운 환경에서 세계화로 세계를 무대로 삼고 있다. 청소년은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
인터넷상담 예방센터가 2003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상담건수 3.774건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89%가 초, 중, 고 청소년들이 인터넷 게임중독 문제를 안고 상담소를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최근에는 연령이 갈 수 록 낮아져 아동의 인터넷 게임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예로 2002년 사이버 범죄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