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사이버 중독의 종류
중독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사회가 디지털 중독에 빠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사회 구성원들의 광범위한 디지털 중독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과거의 중독은 신체적이고 생물학적인 중독이 경계 대상이었다면, 디지털 시대에서는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중독이 경계 대상
성향은 현대사회의 또 다른 사회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극단적 정치성향을 갖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야기하는 여러 비인간적인 행태와 SNS상에서 타인을 의식하지 않는 모습 등은 앞으로 언급할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태인 리셋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성향은 현대사회의 또 다른 사회문제를 만들어 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극단적 정치성향을 갖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야기하는 여러 비인간적인 행태와 SNS상에서 타인을 의식하지 않는 모습 등은 앞으로 언급할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상태인 리셋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연구들에서 공격영화의 시청은 오히려 공격행동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화이론과 반대되는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로 사회학습이론으로 설명되며 이것은 1960년대 초 Banduradp 의해 사회학습이론이 처음 제안된 이래 이 이론을 실증하는 실험연구와 현장연구들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
1.2 사이버 중독 자가진단
▸ 미국의 컴퓨터접속중독센터(COLA)가 최근 인터넷 홈페이지에 인터넷 중독증 징후를 다음과 같은 10가지로 분류, 이중 한가지에만 해당되더라도 사이버 중독 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 하루도 빠짐없이 인터넷을 사용한다.
업무상 매일 사용하는 것은 예외.
그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