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 레오 카락스(Leos Carax)
각본 : 레오 카락스(Leos Carax)
제작 : 프랑스, 1991
상영시간 : 125분
출연 : 드니 라방(Denis Lavant), 줄리엣 비노쉬(Julliette Binoche)
Ⅰ. 작품개괄
1. 줄거리
화가였으나 점점 시력을 잃어가면서 모든 것을 포기하고 걸인처럼 거리에서 살아가는 미쉘과 곡예사 알렉스가 파리
Ⅰ. 서론 : 그레마스의 행위소 분석을 통해서 본 「칼의 노래」
텍스트의 인물에 대한 기능적 분류는 러시아 문예학자인 블라디미르 프롭의 민담 형태론에서 비롯된다. 그는 인물의 기능적 분류를 일곱 가지 형태까지 압축 제시하는데 이는 러시아 민담의 인물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볼 수 있
c. 내레이션과 에피소드 구분의 또 다른 기능
내레이션 : 영화 스토리간의 간극을 에피소드와 정마담의 보이스오버 내레이션을 통해 메꾼다. 이는 비유하자면 만화에서의 프레임 사이에 있는 공백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는 관객으로 하여금 정마담의 내레이션을 받아들임으로서 그 서사의 공백을
구조주의 : 포스트구조주의와 함께 20세기 후반 사상계와 비평계를 주도.
문화적 현상, 활동, 문학을 포함한 소산물들을 내적 상호 작용의 자족적, 자결적인 구조로 이루어진 하나의 사회적 관습 혹은 의미 체계로 보고 있음.
구조주의 비평 : 문학을 제2단계 체계로 봄. 문학은 제 1단계 체계인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