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해야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첨단 정보통신매체의 발달로 교육에서의 개방성과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원격교육은 대안적인 교육 형태가 아니라, 학교 교육과 평생 교육의 주류 속에 중요한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방안을
학습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시간 감각이나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원격 수업환경에서는 현장성이 떨어져 오프라인 수업환경에 비해 학습에 몰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원격교육에서의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방안을 찾아
교육은 이동할 필요 없이 자기 사무실이나 집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으로 인한 부대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교육비 자체가 오프라인에 비해서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는 교육훈련비의 획기적 절감이 가능하다.
셋째, 자기학습방식 (Self-study)으로 교육이 이루어
교육 및 활용방안, 컴퓨터 리터러시 등을 바탕으로 한 교수설계 및 개발의 원리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1991년부터 1995년까지는 상호작용, 원격교육, 문제해결력, 컴퓨터 활용 평가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1996년부터 2000년까지는 웹의 출현으로 인해 웹기반 가상토론, 교육정보화, 학습
교육 등의 제도교육과 가정, 친구, 사회관계 속에서의 사회교육이 갖는 기능을 포괄적으로 수용하고, 반영시켜주는 사회문화의 매스미디어로서의 기능을 요구받고 있으며, 그리고 인터넷은 바로 이러한 사회화의 기능을 현실공간에서 실현시키고 있다. 원격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가 떨어져 있는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