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해야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첨단 정보통신매체의 발달로 교육에서의 개방성과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원격교육은 대안적인 교육 형태가 아니라, 학교 교육과 평생 교육의 주류 속에 중요한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수있는상호작용방안을
학습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시간 감각이나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원격수업환경에서는 현장성이 떨어져 오프라인 수업환경에 비해 학습에 몰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원격교육에서의 학습효과성을 높일수있는상호작용방안을 찾아
일반화하는 데에 다소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교수설계자나 개발자들이 향후 가상수업을 설계․운영하는데 있어서 반영해야 하는 설계 및 운영요소에 관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가상수업의 학습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어느 정도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성공할 수 없다. 여기서 기본 자질이란 정보소양(정보상식, 정보윤리 등) 및 정보활용능력(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등의 사무자동화 툴 사용기술, 정보검색 및 유통 기술 등)이다. 교수와 학생들 중에는 이외로 이러한 기본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한 경우가 있는 바,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화
학습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이 1970년대 이후부터라고 하겠다. 바로 교육학계에서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있는수업상황을 구성하는 것이 학습효과를 높일수 있다며 이는 Piaget이론의 교육적 함의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집단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대안을 공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