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마크의 기술이다. 가장 일반적인 워터마킹의 구현 사례이다. 소유권자의 정보를 표현하는 정보에 난수를 이용한 key를 이용하여 원본에 삽입하게 된다. 여러 가지의 신호 처리 공격에 강인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공간 영역(spatial region)과 주파수 영역(frequency region)등에 각각의 application에 알맞은
향후 응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직 조사가 미진하여 최종 보고서에서 제시할 예정이다. 최종 보고서에서는 국가 기록 보존소, NDL 사업에서의 텍스트 워터마킹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국가 주도 사업을 중심으로 응용 활성화 방안에 대한 구체적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복합미디어에 대한 효과적인 워터마킹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디지털 컨텐츠의 부가 가치가 높아지고 따라서 응용 분야가 발전할 수 있다 [Acken98]. 이를 위해서는 복합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와 미디어 별로 워터마킹 관점에서의 특성 분석 등이 필요하다.
워터마킹 기술 연구에 주력해온 디지트리얼테크놀로지(www.digitreal.co.kr 대표 김민수)는 출력물에 워터마크를 삽입해 인쇄할 수 있는 `워트스탬프-프린트`를 비롯해 인터넷 티켓.상품권.우표 발매와 원본증명 등에 이용되는 `WS-Ticket`와 `WS-Certificate` 등을 잇달아 선보이며 시장을 넓혀나가고 있다. 이 회사
마킹 : 이미지 워터마킹 중에서 동영상 파일(mpeg, avi, rm 등)에 대해서 워터마킹을 삽입하는 형태임.
(4) 벡터 워터마킹 : 벡터이미지 파일(Digital Map Data, 및 기타 벡터기반의 2창원 혹은 3차원 이미지에 보이지 않게 저작권 정보를 숨길수 있도록 워터마킹하는 기술.
(5) 텍스트 워터마킹 : 문서화된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