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리니지」 한국 상용서비스 개시
12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천 돌파
12 「리니지」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수상 (문화관광부)
1999 12 「리니지」 '99하반기 천리안 컨텐츠 대상 수상
12 「리니지」MMORPG 국내 최초 동시접속자수 1만 돌파
2000 05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개
온라인게임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한다.
첫째, 온라인게임은 개인이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사람과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한국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리니지’ 같은 게임은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Mas
온라인게임 시장은 98년 출시된 리니지의 성공을 기점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여, 많은 제작사들과 유통사들의 온라인게임 산업 진출과 소비자들의 수요의 증가로 매년폭발적인 속도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다중접속역할게임(MMORPG)의 재도약 등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출시되며, 매년 20% 대의 연
자료들이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외국 연구의 주요주제는 머드 게임이었다는 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MMORPG게임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주류 연구와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온라인게임을 문화적, 사회적으로 분석하도록 노력하였다.
리니지’는 1998년 9월에 국내에서 상용화가 된 인터넷 기반 2D 그래픽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이다.
기본적으로 인기 만화가인 신일숙의 ‘리니지’ 라는 만화를 토대로 많은 창작 설정을 추가하여 지금의 ‘리니지’라는 게임이 완성되었다. MMORPG라는 이름에 걸맞게 온라인상의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