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이에 ‘시민’이라는 정체성에 대한 진지한 숙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대중이 사회변혁의 주체가 된사례또는예술활동을 통해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낸사례를 찾아보고그사례에서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로 추구해 갔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
예술 분야를 넘어 문화 전반으로 이어지고 그 속도는 말 그대로 섬광처럼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도 1900년대가 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열풍이 전 사회에 범람하게 된다. 그 이후 몇 년 동안은 마치 모든 사상은 포스트모더니즘뿐인듯한 열광으로 넘쳐나게 되고, 곧 천덕꾸러기 신세가 된것은 익히
주체성을 가지지 못한 채 허우적거리는 객체로 전락하여서는 아니 될 것이며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인식을 가지고 포스트모더니즘 시대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세우며 포스트모더니즘의 폐해에 대해서 비판할 줄 아는, 나아가서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것이 부모와 자녀간의 문화차이 및 세대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므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회에서의 가정 사역 또한 문화라는 관점을 무시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극복해 나아갈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 Ⅳ장에서는 청소년사역의
것이다. 이러한 구성원들이 공통된 기억을 공유하게 되면, 집단적 동질성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된다.
이 레포트는 예술활동을 통해사회에 참여하고 변화를 이끌어낸사례를 안산시 문화예술 공동체 ‘리트머스'로 선정하여 대중이 지향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떤 방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