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에 비해서 할리우드 판에서는 주인공의 ‘자아 찾기’보다는 가족의 의미를 다시 깨달으면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는 미국 중산층의 ‘가족 이데올로기’가 영화에 많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일본판<주온>을 할리우드에서 <그루지>라는 이름으로 리메이크한 것이 있습니다. <
한국의 블록버스터는 잠정적일지라도 현재는 스타를 활용해야 한다. 스펙터클에 대한 관객의 신뢰가 충분치 않은 탓에 스타를 통해 관객동원력을 보충해야 한다. <아 유 레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실패 뒤에는 분명 이런 요소가 존재한다. 다만, 인센티브 제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것은 수
영화시장에서 할리우드영화가 차지하는 양은 94%를 장악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캐나다만의 특수한 상황은 결코 아니다. 한국조차도 그렇지 않나. 한국에서 자국 영화 점유율이 40% 수준이라 해도 나머지는 할리우드로 채워질 것이고 기타 다른 나라 영화를 볼 기회는 극히 제한돼 있을
하는 바에 의하여 보조할 수 있다.
③ 영화를 상영하는 공연장의 경영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외국영화와의 상영비율에 따라 국산 영화를 상영하여야 한다.
④ 외국영화의 수입편수는 당해연도의 국산영화의 상영편수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는 등의 4개항을 두고 있으며 3항에서 한국영화의
영화, 출판, 캐릭터, 컴퓨터 게임과 함께 문화산업 발전 5대 전략분야로 선정하고 이를 집중 육성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는 현재 기존의 하청위주의 생산체제에서 창작 위주의 산업으로의 전환을 활발히 모색하는 산업구조의 변혁기에 서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