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산업의 현황을 보고, 중국과의 비교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알아보자. 한-중FTA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방안을 알고, 나아가 세계적인 문화산업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다양한 문화산업의 갈래 중에서, 관광산업과, 영화산업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한다.
한국 - 4%(04)10%(12)
일본 – 8.9%(04)
중국 – 10.5%(04)
(3) 2012년 목표
관광객: 645만명(07) 1,000만명(12)
관광수입: 58억불(07)130억불(12)
관광산업 고용: 88만 명(07) 100만 명(12)
포스트 무비스타 도래
무명 배우들의 대박 행진
첨단 그래픽기술이나 스토리를 강조하는 영화
톱스
중국10대 온라인게임, 5개가 한국산
2007/10/16
중국인들이 직접 뽑은 ‘10대 기대 게임’에 한국 온라인게임이 대거 선정돼 온라인게임 한류 열풍의 재현을 예감케 하고 있다.
중국의 문화부 격인 중국신문출판총서가 8월 15일부터 10월 10일까지 8주 동안 지난 7월 열린 상하이 ‘차이나조이2007’
관광유발 수입이 8400억원, 배용준 화보 200억원, 배용준 달력 100억원 등이며 일본에서는 겨울연가 앨범 120만장(1000억원)과 관련 서적 등의 판매, 광고 등 모두 2조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 결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우리 문화산업의 격을 높이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한다. 한국의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