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을 바라보는 관점
이연극은 천상병 시인의 삶의 가치를 그의 시를 통해 그리고 그의 일대기를 통해 보여주는 연극이다. 그는 순수했던 그의 시를 통해 힘들고 괴로운 삶이지만 그래도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천상병 시인이 말하는 살만한 가치는 과연 무엇일까? 이연극에서 내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이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아폴리네르(G. Apollinaire)가 만들어낸 것이며, 이 운동은 1918년부터 1939년 사이에 가장 위세를 떨쳤다. 이 초현실주의는 1916년 스위스의 쮜리히에서 루마니아 시인인 차라(Tristan Tzara)의 주동으로 일어난 다다이즘에서 싹이 텄다. 즉 어법(語法)의 무시, 의미와 논리성의 거부 등
포스터란 시각(視覺)디자인의 기본형식으로서, 일정한 지면(紙面) 위에 효과적 표현을 통해 강한 인상으로 원하는 내용을 전하는 대중전달매체(大衆傳達媒體)이다. 광고와 선전효과를 크게 중시하는 상업 디자인의 한 영역이며, 특히 건축물의 벽면 및 특설 게시판 등 다양한 게시 장소에 대량 복사되
천상병 시인은 아내에게 하루치의 용돈을 받아 생활했다고 한다. 막걸리 한 병과 담배 한 갑을 살 수 있을 정도의 액수였다고 한다. 그 이상의 돈은 그에게 필요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리고 남은 돈을 모아 아내의 생일날에 선물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1993년 '아름다운 폐인' 천상병 시인이천상으로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