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텍스트와 비문학텍스트를 비교해 각각의 텍스트에서 문어체의 양상을 파악해보기로 한다. 문학텍스트에서는 고대소설과 신소설을 살펴보아 그 특징을 살핀다. 비문학텍스트에서는 신문기사문에서 쓰이는 문말 ‘-(이)다’를 문어체라고 보고 이를 기사가 가지는 특성인 설명적 텍스트에 대한
문학은 언어로 된 형상적 사유에 해당한다. 가령 사랑이라는 말이 있다고 하자. “사랑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고 말하는 것은 개념적인 차원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것을 일정한 배경 속에서 어떤 사건을 통해 인물들이 살아가면서 행하는 삶을 통해 형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소설의 표현 방식이다.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대량발간을 끌어냈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등장한 딱지본 대중소설은 이러한 근대적 출판물의 변화과정과 상업적 이익의 결합, 대중독자들의 취향의 변화 등을 아울러 대중문화의 변화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강옥희, 「딱지본 대중소설의 형성과 전개」, 대중서사연구 제15호(2006. 6), pp.12-13
소설 「키잃은 범선」을 연재하면서, 1929년에는 염상섭의 장편소설인 「광분(狂奔)」을 연재하면서, 수차례의 광고를 통해 이 작품이 ‘신소설’이라고 알린 점, 더구나 「최근 해외문예 소식」이라는 기사에서 외국소설에 대해서도 ‘신소설’로 표현한 것을 보면, ‘신소설’이 한국의 근대적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