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웨슬리 수업 보고
이제까지 존 웨슬리의 수업을 들으면서 진정한 믿음이 무엇인지 배우고 또 이 논문을 쓰게 해주신 이선희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웨슬리의 사상관에서 웨슬리의 인간론,기독론,구원론,에 대해서 한학기동안에 교수님께 자세히 들었다.
웨슬리의 인간론은 인간이란 무엇
파터에게서 였다. 1726년 3월 17일 웨슬레는 링컨 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웨슬레는 또한 명학가였다. 링컨 대학에 있으면서 히브리어, 아랍어, 라틴어, 논리학, 윤리학, 철학, 물리학, 웅변학, 시가, 신학등 그의 연구 방면은 상담한 범위는 걸쳐 있었다. 그는 그 당시 웅변가로서도 상당한 명성을 떨쳤다.
신학자와 목회자 혹은 평신도 사이를 갈라놓는다는 사실에서 지대한 비판을 받고 있는 것 또한 주지의 사실이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웨슬리가 신학과 목회현장의 양극을 특유의 실천 신학으로 통전시켰다고 본다. 아우틀러가 지적한 것처럼 웨슬리는 루터나 할레(Halle)의 경건주의 자들과 같이 대학과
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인터
논문은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의 신학적 사상을 우리의 신앙생활 이
라는 정황에서 얻어진 그의 핵심적 사상인 성화론을 과정사상이라는 특별한
개념을 가지고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추상적인 보편적 신앙생활을 탈피함과
아울러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복음의 가치의 추출(抽出)을 시도해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