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수신자의 코드 체계가 다를 경우 해석작업은 달라질 것이며 이것에 따른 출력치도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는 영화 해독 작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영화 특유의 특징은 어떤 상상적 세계든 재현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상적, 즉 부재적 성질에 있는 것이다. 영화적 기
사창가 포주) 나쁜 사람이지만, 그들만의 세계 속에서는 한기는 결코 나쁘지 않다. (깡패 안에서도 일반적으로 착하고, 좋은 사람의 기준이 통한다면 착한 깡패, 좋은 깡패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선화와의 첫 만남.
바로크 풍 벤치에 나란히 앉게 된 선화와 한기의 풀 쇼트.(...) 그들은, 사실 ‘입체적
세계적으로 해당되는 것이다. 산업에 있어서도 이러한 흐름처럼 1970년대의 제조업, 1980년대 소프트웨어산업, 1990년대 네트워킹산업에 이어, 21세기의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영화는 본격적인 영화만의 스타일이라는 것을 만들어가기 시작했고, 이것은 서사적이라기보다는 이미지적인 면이 강하였다. 서서히 독립된 하나의 예술로서 자리매김을 하기 시작했고,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바쟁의 미장센이란 개념을 거치면서, 영화의 영상은 한 프레임 단위에 의미가 부여되기
한기에게 잡혀 다시 창녀촌으로 끌려온다. 창녀촌의 일상에 젖은 선화가 자신의 주위를 맴도는 한기를 밀어내지도 받아들이지도 못하고 있을 즈음 한기는 숙적인 달수파의 공격을 받는다. 이에 한기 부하인 정태(김윤태)는 이에 대한 복수로 달수를 죽이지만 한기가 정태를 대신해 사형 선고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