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기표가 상상적이기 때문에 수용자는 해석의 틀을 무한정 넓혀 놓을 수밖에 없다. 해석 작업에 있어서 수용자의 코드 체계는 더욱 중요한 지위로 부각되며, 여기서 수용자의 코드 체계가 형성되는 장으로서의 사회적 의미 체계는 영화의 기호학적분석에 있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만 하는 부분
그렇기 때문에 대중가요계의 가수들을 통해 대중이 선호하는 남성성과 여성성, 그리고 그러한 이미지를 획득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쓰이고 있는지 분석해본다면 오늘날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부여되는지를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남성성과 여성성의 변화에 녹
<더비사건의 판결>
판사 : 제 법정에서는 핸드폰 금지입니다. 라이스씨.
더비 : 다치는 사람이 없었으면 하지만 에임즈는 자기가 한 짓의 대가를 받아야 해.
Maybe you can’t fight the faith right?(너도 운명을 거스를 순 없지, 안그래?)-닉에게
<기자회견>
조나스 : 한번 결정을 하면 물러서지 말고 살게나
분석 → 대중문화가 현재의 지배를 정당화하고 사회변화를 막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비판적 결론 도출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적 영향에 주목 → 구조주의에서는 대중문화의 의미화 과정(외연, 내포, 신화) 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어떻게 특정 사회의 지배적인 이데올로기가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기호학적분석의 과정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그러한 개별적인 이해의 층위들을 보다 명료하게 수렴할 필요성이 생겼다. 그래서 각 조원들의 몇 가지 의견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던 단서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기호학적으로 작품을 다시 살펴보았으며, 그 작업은 플롯과 인물, 영상, 음악 그리고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