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활용이 중요한 생활영역으로 정착되고 있어(박경호 등, 2001) 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될 확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인터넷중독 문제의 대표적인 것이 통신매체를 사용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사용하는 채팅중독 현
인터넷이 흔들고 있다. 나아가 인터넷은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채팅, 이메일, 메신저와 같은 기능은 타인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가능하게 한다. 송수신 기능과 함께 핸드폰,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등 타 매체와의 통합적인 성격을 가진 인터넷의 매력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채팅룸, 인터넷의 웹사이트, FTP(File Transfer 전자 도서관, 머드게임(MUDs), 쌍방향 텔레비전 등을 포함시켜 이Protocol)사이트, 야기할 수 있다.
사이버 스페이스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초월성을 지닌다. 뿐만 아니라 대면적 접촉을 하지 않으면서도 ID 또는 아바타만을 가지고 접촉이 가능한 익명의 공
가지거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도박, 상거래, 정보수집이 과도한 경우 즉, 다양한 행동 양상을 가지는 충동조절의 장애이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8)라고 정의 하였다.
• 고위험 사용자 : 전문적인 상담·치료 대상자
• 잠재적위험 사용자 : 인터넷중독 주의 요망군 및 예방·상담 대상자
인터넷중독과 관련성이 있다는 것이다. [표5] 상호작용과 개인적 놀이란 의존유형은 모두 개인적 차원에서 인터넷에 의존하는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호작용의 경우, 개인적인 차원에서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행태를 말하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채팅, 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