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이다 (Svedhem, 1994). 사회적 망이란 특정한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연계를 의미하며, 이러한 연계의 특성들에 대한 연구는 관련된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Mitchell, 1969).
Mitchell(1969)은 사회적 망 연구에 있어서 사회적 망의 구조적 혹은 형태적
리고 몽고의 침입에 이르는 암흑의 시대였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 문인들의 갈등과 고민이 응축되어 탄생한 새로운 문학적 성과를 이룩한 시기이기도 하였다. 문학 담당층의 성격이 변모되어 고려 전기의 귀족적인 문학, 사장풍(詞章風) 중심의 문학 현상에 대한 비판과 사회의 현상을 사실적으
리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을 구성하고 있었다. 중국이 공산화 된 이후에, 곧 1949년 이후 1980년대 이전까지 신유학 운동의 대표자들은 주로 중국 본토 밖에서 활동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반 전통주의의 위력은 막강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풍토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이후로 “문화적 보수주
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
사상 공전(空前)의 사변철학(思辨哲學)과 실천윤리(實踐倫理)의 체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부임할 필요가 없는 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