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문학에서도 한문 고어 투에서 벗어나 국문으로 시조 창작이 시도되었다.
김천택이 작품 활동을 전개하였던 조선후기에는 실학사상이 지배하던 때였다. 이 당시에 나온 작품들은 양반들의 공리공론, 허위의식에 비판을 가하며 현실사회의 문제를 해학적이고 풍자적으로 다룬 내용의 문학작품
시조
여항인은 활동 영역에 따라 음악 부문의 ‘악생, 악사’, 회화 부분에 있어 ‘화공, 화원’, 문학 부분에 있어 한시문을 창작하던 ‘여항시인’, 소설 문학의 발달에 기여한 ‘이야기꾼’, 시가문학의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던 ‘가객’ 등 다양한 분야의 중간계층을 총망라한다. 가객
<시조의 종류와 향유층>
모든 분류가 그러하듯 시조의 경우에도 절대절명의 유일한 분류법이란 있을 수 없다.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분류할 것인가와 같은 분류 기준이 달라짐에 따라 분류 내용도 여러 가지로 달라지기 마련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조의 학문적 이해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는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