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을 구성하고 있었다. 중국이 공산화 된 이후에, 곧 1949년 이후 1980년대 이전까지 신유학 운동의 대표자들은 주로 중국 본토 밖에서 활동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반 전통주의의 위력은 막강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풍토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 이후로 “문화적 보수주
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 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
개념이다 (Svedhem, 1994). 사회적 망이란 특정한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일련의 연계를 의미하며, 이러한 연계의 특성들에 대한 연구는 관련된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Mitchell, 1969).
Mitchell(1969)은 사회적 망 연구에 있어서 사회적 망의 구조적 혹은 형태적
사에 대한 命名의 동기,이유,기준 등을 전해 준다.
* 因以名之(자연물)와 因以爲名(사람, 사건) : 因名의 논리(인명이나 지명은 그렇게 명명될 이유가 있다는 것임). 당시의 어원설은 신화 전설적 모티브 속에서 발전한 특징을 보이므로 어원은 종합적인 설화 속에서 발생하고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회에서 친일파란 단지 일본에 우호적이고, 일본문화를 찬양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주로 ‘파행적인 한국근현대사에서 그 파행을 갖게 한 민족내적 추동인자’(서중석, 1992, <친일파의 존재양태와 구조적 성격>)라는 학술적인 규정이나 ‘당대의 최고 엘리트나 경제인이 사리사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