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과 시 자체는 전혀 다른 현실로 시인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풀어놓은 말의 수준에서 그 시를 이해하는 비평가의 말과 시의 수준에서 그 시를 이해하는 비평가의 말은 다르다.
시가 모험이라면 비평도 모험이다. 비평은 시와 더불어 안온하지만 비열한 이 삶 밖으로 한 걸음이라도 내디디려고 애써
글에 대한 집착, 세속적 욕망, 항직한 성품에 따른 감정 변화와 평온함의 부족,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육체활동 소홀”이라는 네 가지 요인에 따른 것이므로 녹용을 찾을 일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자도 공부하지 않았고 한낱 짐승에 불과한 자신은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며 평온을 유지하는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1) 내용 파악하기
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1) 내용 파악하기
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1) 내용 파악하기
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