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문화가 고구려의 문화적, 정치적 유산을 어떻게 계승했는지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북공정의 논리를 반박하려고 한다.
Ⅱ 본론
1. 발해문화의 특징발해는 698년 대조영에 의해 건국되어 약 250년간 존속한 국가로, 고구려의 멸망 후 그 영토의 일부에서 세워졌다.
그리고 독창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발해의 경우, 고구려의 멸망 후 그 유민들이 세운 국가로서, 고구려의 정치, 문화, 사회 체계를 계승하며 독립적인 국가성을 확립했다. 발해의 굴식돌방무덤, 석등, 온돌과 같은 문화적 특성은 중국과는 확연히 다른 독립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나타낸다.
1. 발
설명 中 (http://100.naver.com/100.nhn?docid=14543).
물론 기자조선과 위만조선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러한 역사의 존재 자체가 동북공정 주장의 근거로 사용되기엔 무리가 있다. 기자 또는 위만이 중국의 망명객이었다고 하더라도 후지모리가 페루에서 대통령을 했다고 페루가 일본시
반박하는 우리나라의 입장과 그근거를 살펴보고 국내적, 국제적으로 우리나라의 올바른 대응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 한다.
2. 동북공정의 주요내용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에서는 고구려 문제라 하여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고 있는데 이를 통하여 중국이 고구려사를 귀속시키는 논리를 살펴
중국과 남북한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일본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상황이 더욱더 복잡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서 체계적인 연구로서 대응하지 못하고 다만 감정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주장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반박하기 위해서는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