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기술 → Culture Technology
문화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 위함
CT 연구개발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컨텐츠진흥원이 주도적으로 진행
본격적으로 CT R&D가 추진된 것은 5년여 정도에 불과
CT R&D 시스템 혁신을 위해 CT R&D의 전주기적 혁신체계 구축
3P(PO, PD, PM)제도 도입
CT R&D추진의 효
문화기술연감 2009)
□ CT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C&D(Connect & Development)방식의 글로벌 개방형 연구개발 추진
- 민간과 정부의 역할분담 및 산․학․연 네트워킹 협력을 강화
- 정부는 중․장기 관점의 기초/원천기술 개발, 민간은 산업적 효과가 큰 응용/상용화 기술개발을 담당할 수
세대가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Digital Age)의 변화 양상
‘창조경제시대’로의 전환
지적자본(예술, 문화) + 기술 → Culture Technology
문화콘텐츠 5대 강국으로의 도약 위함
CT 연구개발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컨텐츠진흥원이 주도적으로 진행
본격적으로 CT R&D가 추진된 것은 5년여 정도에 불과
생생하게 실현되고 있다. 디지털 충격이 문화산업의 구조와 시장의 환경, 경쟁의 규칙(Rule) 등을 모두 바꾸어놓고 있다는 뜻이다. 먼저 문화산업 내 다양한 개별 부문들이 상호 융, 복합화하고 실질적인 하나의 시장 영역으로 단일화되는 방향으로 경쟁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포착할 수 있다.
발전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화격차(cultural lag)가 나타나고 있다.
정보화촉진이 정보통신기반의 고도화와 정보통신산업의 활성화에 치중한 결과 기술적 추진력(technological push)에 비해 사회적 견인력(societal pull)이 미약하여 정보화가 불균등하게 이루어짐으로써 사회전반의 정보화촉진에 걸림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