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소를 위해 여인이 보이는 삶의 의지를 포기하기까지의 행위는 사랑에 대한갈망과 그 실패를 보여준다. 소설 속 여인의 내면적 현실(사랑에 대한갈망)과 외부적 현실(경제적 박탈, 순결의 박탈, 사랑의 박탈) 간의 괴리는 소설 속 주인공 여인이 환각을 경험하고 몽유적 행위를 보이는 배경이 된다.
해소를 위해 여인이 보이는 삶의 의지를 포기하기까지의 행위는 사랑에 대한갈망과 그 실패를 보여준다. 소설 속 여인의 내면적 현실(사랑에 대한갈망)과 외부적 현실(경제적 박탈, 순결의 박탈, 사랑의 박탈) 간의 괴리는 소설 속 주인공 여인이 환각을 경험하고 몽유적 행위를 보이는 배경이 된다.
개인주의는 <광장>에서 ‘개인과 밀실’이나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에서의 ‘현자의 집’, ‘영혼의 밀실’과 같은 표현으로 집약된다. 이는 <회색인>과 <서유기>의 독고준에게는 ‘W시의 여름’이라는 유년기의 체험으로 혹은 <구운몽>에서는 ‘숙과의 짧은 사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를 밝혀내고 그 극복을 위한 답을 찾아내기 위한 여정이 최인훈의 소설들인 것이다. 이호규,『1960년대 소설연구』, 새미, 2001, p.97.
최인훈의 『광장』은 남북분단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대립과 선택의 강요라는 상황, 즉<밀실만 충만하고 광장은 죽어버린>
대한 객관적 인식 및 자각 등이 이루어지고 지식인 우위의 민중연대가 펼쳐진다. 중간관리자의 시각은 노동, 자본, 경영을 3범주화하여 접근하는 시각이라 쟁의의 상황과 국면을 세 각도에서 조명해 주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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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중적 ․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