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문학 속에서 환상적인 요소들로 나타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인훈문학에서 환상적인 요소가 개입되지 않은 소설은 거의 없다. 주인공은 환각과 환청을 경험하기도 하며, 심지어 소설 전체가 일종의 몽유로 구성된 경우도 있다.
최인훈의 초기 작품인 「웃음소리」는 1966년 동인문학
문학과 사회』,Vol.9 No.3(35) p.1362
이처럼 전후의 문제소설로, 한국문학의 고전으로 꼽히는 <광장>은 국내 순수문학작품 중 드물게 100쇄를 돌파한 작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독일어판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한편 최인훈은 1966년 단편 <웃음소리>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데 이어, 연극
최인훈문학 속에서 환상적인 요소들로 나타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최인훈문학에서 환상적인 요소가 개입되지 않은 소설은 거의 없다. 주인공은 환각과 환청을 경험하기도 하며, 심지어 소설 전체가 일종의 몽유로 구성된 경우도 있다.
최인훈의 초기 작품인 「웃음소리」는 1966년 동인문학
문학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소설 창작에 몰두하게 된다.
(작가 연보)
Ⅱ본론
1. 문학관과 작품전개양상
(1) 문학관
작가 최인훈은 젊은 나이에 이미 「웃음소리」와 「나울 전(伝)」을 비롯하여 『광장』과 『회색인』등과 같은 기념비적 작품을 써서 우리 문학사에 하나의 큰 산맥을 이
최인훈의 세대에 대해 ‘철날 무렵이 일제의 한반도의 마지막 지배기간이었다는 사실을 이 세대를 규정하는 매우 중요한 조건의 하나입니다.’ 김윤식, 『작가와의 대화』,문학동네, 1996, 12-13면.
라고 말하고 있다. 실제로 최인훈 작가의 자전적 성격이 매우 농후한 『화두』에서 자신의 일제 강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