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90년대 문학적 배경과 그 중심에 선 신세대 작가공지영
격동의 80년대를 지나 90년대에 들어선 우리 문학의 흐름은 시대의 주류를 탔던 거대 담론에서 벗어나 개인의 소소한 일상으로 관심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눈부신 경제 발전으로 개인의 삶이 보다 풍요로워 지고 표면적으로나마 이
작가의 작품에 대한 연구는 작가의 전기적 생애와 작품 간의 관련, 작품이 생산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과의 연관, 작품 자체의 의미 분석 등이 일반적인 접근방법으로서 활용된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
문학상' 수상
2002년 「부활 무렵」으로 제27회 '한국소설문학상' 수상
(2) 키워드 ‘대중성’ 에 대한 고찰
“ 대중소설 연구는 사소하다는 이유로 널리 푸대접받아 온 대상에 대한 진지한 검토를 하는
작업인데, 사람들은 그러한 연구가 어떤 면에서 ‘쉽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작가로서의 여성들이 대두되고 있다. 권위 있는 상에서의 수상은 물론 베스트셀러 작가의 대부분이 여성이며, 또 그 여성작가들의 작품들도 속속 영화라는 산업 망으로 투입되고 있다. 하지만 거대한 담론들 속에서 공지영 등을 필두로 한 유명 여성작가들의 작품들은 여성문학의 기능을 하고 있는가.
작가. 모두가 “예”라고 말할 때 소신 있게 “아니오”를 외친 무소의 뿔 같은 여성이 바로 공지영이다.
소외된 계층.. 그리고 그 계층 속에 과감히 여성을 포함시킨 공지영의 삶과 문학 속에서 그녀가 왜 이처럼 페미니스트의 선구자로 대변되는지.. 그녀의 삶 속에서 모순된 현실인식계기와 페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