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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소재의 다양화와 더불어 많은 신세대 작가들이 등단함으로써 90년대의 우리 문학은 매우 풍성해진다. 그 가운데에는, 자신이 옳다고 믿는 진정한 정의를 부르짖으며, 사회속의 소외된 계층을 향한 동정과 연민의 시선으로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한 바른 말 잘하는 작가, 공지영이 있다.
문학 속으로 끌어오고 장편소설의 형식으로 한 시대를 조망하거나 큰 문제를 다루기보다는 주변의 대상을 섬세하게 관찰, 소설로 형상화해 낸다는 것이다.
이런 90년대의 또 하나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여성작가들이 일정한 평가를 받으며 문단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인데 그 중심에 공지영,
무의미 수준으로 급격히 해체되고 있던 90년대에 그녀의 문학은 강한 어조로 독자들에게 설득하기를 주저하지 않고 있다. 그의 글들은 남자와 여자가 평등하다는 교과서적 지식과 ‘남존여비’, ‘부부유별’ 등의 유교적 이념이 잔재한 한국 사회의 현실 사이의 괴리를 심각하게 다루고 있다.
그녀의 작품에 독자를 끄는 매력과 동시에 어떤 한계가 내재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공지영이 걸어온 길, 전작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봉순이 언니’를 분석하고 이 작품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작가분석
1. 작가공지영의 삶
공지영은 1936년 서울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진정한 휴머니티를 전해온 송해성 감독이 선사할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 기대를 모은다.
이 장에서는 다음에 제시된 소설 중 한 편을 읽고, 이를 원작으로 하여 만들어진 영화를 감상한 후 비교하여 서술하기로 한다. 그 중에서 공지영의 장편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