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리포트:몽타주와 연속편집
쇼트 연결의 방법들
1. fade in / fade out: 장면의 마지막에, 시간의 경과를 나타낼 때
2. cut: 쇼트들을 단순히 연결할 때
3. dissolve: 두 쇼트의 일시적 겹침
4. wipe
편집의 기능
1. 장면의 전환
2. 생략: 지루한 부분을 건너뜀.
3. 스토리 내에서 시점(point-of-view)을 다
위대한 감독 중 한 사람인 데이비드 워크 그리피스 (D.W. Grifith)에 의해 거의 완전히 완성되었다. 그리피스는 그의 영화에서 편집의 기법인 페이드 인-아웃(fade in-out), 디졸브(dissolve), 아이리스(iris), 와이프(wipe)를 모두 사용했으며, 편집의 기본 원리인 연속편집, 고전적 편집, 주제적 편집을 완성시켰다.
1. 편집의 종류
1) 연속편집(Cutting to continuity)
연속편집은 대부분의 극영화에서 사용되는 기교이며, 설명적인 시퀀스에 주로 쓰인다. 전통적인 습관대로 이 편집 기법은 구성된 장면을 속기하듯 줄이는 방식이다. 연속편집의 가장 큰 목표는 \'축약\'과 동시에 \'효과적인 내용전달\'을 하는데 있다. 우
인상주의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영화 형식, 즉 연극과 소설을 모방한 이야기 구조와 전개로부터 벗어나 영화 고유의 형식적 특성을 살린 영화를 지향한다. 주로 회화적인 아름다움이나 강렬한 심리적 탐구에 매우 집착하는 특성이 있다. 현대 영화에서 회상 장면을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기법들(오버랩
영화가 무성영화이고 흑백영화이면서도 아직도 세계 최고의 위치를 누릴 수 있는 까닭은 몽타쥬라 불리우는 편집기법과 화면 자체의 그래픽이 지니고 있는 놀라운 힘 때문이며, 여기에다 거의 다큐멘터리에 가까운 뛰어난 촬영 기법과 픽션이 훌륭하게 어우러져 역사를 재현하고 있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