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를 보고 나면 한 번쯤 파리에서 살아보고 싶은 생각이 강하게 든다. 물론 지금의 파리가 아니라 1968년의 파리를 말하는 거다. 혁명의 불꽃조차 낭만적이고 치명적으로 불타오르는 그 시대를 온몸으로 힘껏 느껴보고 싶은 위험한 생각이 내 몸을 타고 흐른다. 영화가 끝난 뒤에도 1968년의 파리가
파리지앵들과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악상(억양)과 방리유 특유의 속어, 은어를 구사한다. 방리유의 거리곳곳에서 아랍인들끼리 아랍어를 사용하는 것은 지극히 일상적인 일이며, 아예 불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조차 적지 않다. 방리유의 초등학교의 경우, 대부분이 아랍계 이민 2세이거나
영화 등을 통해 문화적 의미에서 고찰해 볼 것이다. 결론의 마지막으로 사회 변혁을 이끄는 학생운동의 우리나라에서의 전개과정과 현대적 의미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결말에서는 1968년에 대한 우리의 이야기를 풀어볼 것이다. 모든 투쟁의 원동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투쟁정신의 현대에의 적용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