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색하였다.
개념적으로 공화정과 민주정에 대한 정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공화정은 권력 분립과 대의제에 기반한 간접 민주주의인 반면, 민주정은 국민 다수의 직접 참여와 의사결정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공화정은 절차적 안정성, 민주정은 국민 주권이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로마공화정에서도 이와 유사하게 시민 개념이 발전했다. 로마의 시민은 법적 평등을 기반으로 하여 정치적 권리, 특히 투표와 공직 진출의 기회를 가졌다.
고대의 권력 구조는 주로 시민 군대, 직접 민주주의, 원로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시민 군대는 군사적 의무와 함께 국방의 주축을 이루었다
로마의 탁월한 정치가 키케로는 연설과 토론으로 정치 무대에 뛰어든 연설가였다. 서양에서 키케로는 토론과 연설 문화의 정점에 서 있어서 그에게 필적할 만한 이는 없다. 플라톤이 조국 아테나이를 위해 철인정치 이념과 철인 교육론을 제시했듯, 키케로는 철인정치 이념을 로마식으로 재해석하여
제4장 근대교육
1. 인문주의
문예부흥운동이 이루어 놓은 것으로,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에서 벗어난 인간 본연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해방운동이다.
- 인문주의 교육의 목적
풍부한 인문적 교양의 습득을 통한 인간의 폭넓은 자아실현과 사회 및 인류의 발전과 복지에 있으며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절대왕정을 상징하는 존재인 루이 14세가 국제적으로 1667~97년에 벌어진 일련의 전쟁에서 합스부르크를 희생시켜 프랑스의 동쪽 경계를 늘렸고 그런 다음 자신의 손자를 스페인 왕위에 앉히기 위해 프랑스에 적대적인 유럽 동맹과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을 벌였다.
으로 파괴된 것들을 복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