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특징
20세기 초에 창작된 것으로 밝혀진 <덴동어미화전가>는 화전가의 양식을 빌리기는 했지만 그 안에 덴동어미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한 여성의 굴곡 많은 삶을 서사적 기법으로 담고 있어 작품에 붙어 있는 <화전가>라는 명칭보다는 <덴동어미화전가>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졌다.
구조를 그대로 구비함으로써 작품 종결을 알리는 표시가 되는 동시에 제시된 주제를 거듭 확인하는 기능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가사는 본래 가창문학인 고려가요보다 개방적인 4음보 연속체의 운문양식이었으며 각 통사적 단위가 자체로서 완결성이 보장되지 않는 상호 의존성을 띤다는 점도 가사가 지
2.2. 두 번째 상부와 개가
덴동어미가 첫 번째로 개가한 집안은 경상도 상주땅 이이방네로, 그녀는 이이방의 아들인 이승발의 후취로 들어간다. 이번에도 시집은 부자였고, 남편과도 금슬이 좋았으나 결혼한 지 3년 만에 이포로 인해 집안이 결딴나고 만다.
이로 인하여 덴동어미 내외는 하층민으로
Ⅰ. 가사문학(가사) 화전가 작품분석
<화젼가>는 화전(花煎)놀이 중에 청춘과부와 덴동어미가 대화 형식으로 자신들의 신세를 한탄한 가사인데, 주로 덴동어미의 비극적인 일생담이 생생히 그려져 있다. 덴동어미는 이 이방(李吏房)의 딸로서 16세에 예천의 장이방 집으로 시집갔으나 남편이 추천(Ƅ
1. 작품의 정체
흔히 <덴동어미화전가>라고 부르는 작품의 원 이름은 그냥 ‘화전가’이다. 따라서 하고 많은 ‘화전가’가운데 하나로 보아도 무방하지만, 그 내용이 워낙 독특새서 굳이 ‘덴동어미’라는 말을 앞에 붙여 다른 ‘화전가’와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은 20세기 초협에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