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품의 정체
흔히 <덴동어미 화전가>라고 부르는 작품의 원 이름은 그냥 ‘화전가’이다. 따라서 하고 많은 ‘화전가’가운데 하나로 보아도 무방하지만, 그 내용이 워낙 독특새서 굳이 ‘덴동어미’라는 말을 앞에 붙여 다른 ‘화전가’와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 작품은 20세기 초협에 이루
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2.2. 두 번째 상부와 개가
덴동어미가 첫 번째로 개가한 집안은 경상도 상주땅 이이방네로, 그녀는 이이방의 아들인 이승발의 후취로 들어간다. 이번에도 시집은 부자였고, 남편과도 금슬이 좋았으나 결혼한 지 3년 만에 이포로 인해 집안이 결딴나고 만다.
이로 인하여 덴동어미 내외는 하층민으로
Ⅰ. 개요
현재 우리 사회와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과거 힘의 상징 논리였던 냉전의 종식은 단지 양극 체제의 대립의 종결과 함께 무한 경쟁 시대로의 시작을 알리는 것 외에도 국가와 이념 중심의 정치 체계에서 나와 가족이란 구성원의 사적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정치 체제로의 이양을 의미한
와 공감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자기서사'의 '작품서사'화에서의 숨기기 전략은 '생략'을 통해 <공무도하가>가 열린 텍스트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생략에 의한 숨기기 전략이 <공무도하가>를 '부부단계의 서사'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의 서사의 원형으로 보아도 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