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년대 후반, 자본주의적 근대를 넘어서는 전망을 상실하고 현실을 살아나가는 주체의 위치마저 불확실해졌을 때 소설이 모색할 수 있었던 길은 역사적 과거의 탐색이었다. 이기영의 『봄』,한설야의『탑』,이태준의『사상의 월야』는 역사적 과거의 모색과 결부되어 있다. 그러나 작가의 개인사 재현
년대 이후 프로시의 진로는 신진세력이 맡음
: 볼셰비키화 단계
- 프로시는 급격하게 공식주의와 도식성으로 무장
- 뼉다귀시 : 내용에 형식의 옷만을 간신히 걸쳐놓은 시
1934년 무렵 두 차례의 검거로 카프는 유명무실
: '서정시의 극복'과제는 모더니즘이 담당
프로시는 서정시를
년대의 시문학사를 몇가지 유형의 범주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 자체가 크고 작은 오류를 내포하기 마련.
80년대의 무크운동의 의의 : 지역문화가 안고 있는 보수성과 정체성 그리고 무 방향성의 악순환을 극복하면서 독자적 문화양식의 작업의지로 떠오른 것이 80년대적 소집단 문화운동이었습니다.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