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값으로 나왔던 P와 notP가 이제는 슬레이브의 입력으로 들어가 결과 값인 Q와 notQ를 출력하게 된다. 이 때 다시 클록이 0에서 1로 바뀌게 되면 Q는 J로 feedback되고 notQ는 K로 feedback된다. 즉 클록이 바뀌기 전까지 마지막으로 출력되었던 Q와 notQ가 마스터의 입력으로 되먹임 되지 않으므로 JK플립플롭에
많이 활용된다.
- 플립플롭은 대표적인 순서 논리회로(Sequential Logic CIrcuit)이다. 순서 논리회로는 출력을 입력 쪽에 연결한 궤환(Feedback) 회로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출력이 논리 동작에 영향을 미친다. 순서 논리회로에는 플립플롭 외에도 뒤에서 배울 레지스터(Register), 카운터(Counter)등이 있다.
♦ 실험목적
․ 표를 작성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동기 카운터들의 계수열을 분석한다.
․ 디코딩을 갖는 동기 카운터를 분석하고 설계하고, 상태도를 그린다.
․ 플립플롭과 디코드된 출력 사이 시간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한다.
․ 부분 디코딩의 개념을 설명한다
실험 방법
실험순서1. (PRE와 CLR 입력 관찰)
1. 그림 17-2(a)와 같이 회로를 구성한다.
2. PRE와 CLR에 HIGH (비활성 레벨)을 설정한다.
3. J 단자에 논리 1을, K 단자에는 논리 0을 연결하여 셋 모드로 설정한다.
4. 클럭을 LOW (not active)로 놓고 PRE와 CLR에 각각 논리 0을 동시에 설정하여 이들이 미치는 영향을 검사
설계 과정 : 각 조원이 역할을 나누어 디지털 시계의 시, 분, 초 부분을 모두 10의 자리와 1의 자리로 나누어 상태전이도를 그리고 그에 따른 카르노맵을 이용하여 j-k플립플롭, 게이트, 디코더, 7-segment등을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한다.
◉ 디지털시계의 개요
ⅰ. 개요
디지털 과 아날로그
- 디지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