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짓기, 모둠별로 토의하며 시어 채워 넣기, 부분 창작하기, 같은 주제로 시 창작하기 활동이 그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해 표현 활동을 중심으로, 문학영역과 국어교육 전반의 조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희경,「협동 학습을 통한 중학교 시교육 방법 연구」에서는 시교수학습에서 협동학습의
국어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정되더라도 극히 미미한 ‘기초적 지식’ 정도에서만 그 필요성이 받아들여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자체로 정체성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설령, 화법, 독서, 작문, 문학 분야의 밑바탕
국어교과서 연구의 회고와 전망」, 박영순 편『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 259
도한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지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서인지 교과서 제재 중 희곡만을 따로 분석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한 경우도 찾기 어려웠다.
서적이 아닌 학위 논문을 찾아
문학교육 평가가 지향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교육 과정 해설서는 문학교수‧학습 활동 평가 구안의 방향을 ‘평가 결과의 점수화가 아닌,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과 관련된 질적 수준을 변별할 수 있는 평가 기법을 개발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그러
시발로 문제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영역의 비정규 교육과정을 방과 후, 주말, 방학을 이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영재교육시행 초기임을 감안하여 중심학교를 선정하고 인근의 여러 학교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면서 운영하는 지역동공영재학급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인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