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어 우리 민족과 국토가 남북으로 갈리는 결과를 가져오고 말았다. 곧이어 북한지역은 소련군의 점령정책을 통해 공산화되었다. 우선 북한지역의 소비에트 화는 각 도인민위원회(道人民委員會)를 조직하여 일제로부터 접수한 행정권을 인계받아 행정의 공백을 메우는 일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년 6월에 고종의 윤허를 받은 것이 선교사업이 아니라, 교육과 의료사업이었다는 사실로서도 짐작할 수 있다. 선교사들은 선교의 한 수단으로 교육에 먼저 착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업은 칼빈(J. Calvin)이나 녹스(J. Knox)가 표현한 "교회 옆의 학교"라는 말이 조선에 있어서는 "학교 옆의 교회"라는
기독교를 조사함으로써 기독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고, 또한 현실에서의 기독교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기독교의 한 분파인 순복음교를 조사하였고, 11월 13일 조원들과 여의도에 있는 순복음 교회를 다녀왔다. 우리 조가 참관했던 종교 집회는 일요일마다 열리는 예배였다
총회는 총회장으로 배은희, 부총회장에 함태영을 선출하였다.
1947년 4월 대구제일교회에서 개최된 제 2차 남부총회는 1942년 일제의 강압에 의하여 해체되었던 장로회 제 31회 총회를
계승하여 제 33회 총회로 개회하였다.
이것은 1943년에 조직된 친일적인 일본기독교조선 장로교단을 부인하고 그 이
년 게일 (J.S.Gale) 목사가 교장이 되면서는 구세학당이라고 이름 하였고, 그 뒤 발전을 거듭하여 경신학교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성공하였다.
Ⅱ. 장로의 개념
장로교회에 "장로"라는 호칭이 있는데 이 호칭은 성경에서 나온 것이다(출 3:16; 눅 22:66; 행 22:5). 장로라는 말은 본래 "연장자(年長者) 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