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은 칼빈(J. Calvin)이나 녹스(J. Knox)가 표현한 "교회 옆의 학교"라는 말이 조선에 있어서는 "학교 옆의 교회"라는 말로 대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 한국은 고종이 공포한 「홍범14조」와 「교육입국조서」에 잘 나타나 있는 것과 같이 근대교육을 추진함으로써 나라를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운동은 9년간 일제에 의해 형성된 민족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전 민족이 독립 역량을 발휘해 일으킨 항일독립투쟁이었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로 3.1운동 당시 종교계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으며 그 가운데 기독교인들의 활약은 매우 지대했다. 이것은 한국기독교가 전래된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역사
역사가의 관점이 어떤 것인가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한국기독교역사를 인식하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필요한 작업이다. 역사를 인식하는 방법에 따라 평양 대부흥 운동에 대한 평가도 달라질 것이다. 이 장에서는 기독교역사인식방법들 가운데 선교식민사관, 민족교회사관에 대해 살펴보고
운동 제기 동기에서의 선정 요인 중 도덕적 퇴책에 대한 저항이란 각도에서 심각한 문제로 시종 외쳐지고, 또 세계에 통지 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1940년까지의 한국교회의 사회운동은 사회봉사, 사회사업, 사회개선, 그리고 절실한 당신의 민족적 사활의 문제로 등장한 농촌운동의 형태로 나타났
한국교회는 민족통일을 교회적 과제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통일논의가 활성화 될 수 있었던 보다 중요한 계기는 통일 없는 민주화, 민주화 없는 통일은 사실상 의미가 없다는 자각 때문이었다. 한국교회는 1970년대 이후 민주화와 사회정의를 교회의 최우선적 과제로 삼고 유신체제에 맞서 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