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초월 또는 그 이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상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는 사람들의 사회, 경제, 문화 활동과 같은 각종 활동을 가상현실에서 사람을 표현하는 아바타들을 통해 경험하는 가상 세계로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와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현
1. 증강현실이란?
Azuma는 증강현실을 이루기 위한 기본 요소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설명 하였다. 첫째, 현실의 이미지와 가상의 이미지의 결합이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3차원의 공간에 놓인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3요소와 함께 증강현실의 개념을 현실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기술혁신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여 기술혁신을 다차원적인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기술혁신영향요인 간에 관계를 밝히고자 한 연구들이 제시되기 시작하였다. 그 중 대표적인 연구들이 기술혁신에 내재되어 있는 참신성의 정도에 따라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
가상공간의 발전을 논하는 개념으로 ‘노마디즘’ 이 새롭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 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은 아직 뚜렷이 이루어진 것이 별로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그 관련 개념을 명확히 하고 현재 사회에서의 실제 사례와 문제점및 해결 방안 등에 대해 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