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가곡과 사
독일가곡은 형식과 기원, 그 발전양상에서 중국의 사와 닮아있다. 형식적인 면에서는 중국의 사가 정해진 아름다운 사조에 문인들이 사를 입힌 것처럼 리트는 아름다운 시에 작곡가들이 아름다운 노래를 입혔다. 시와 음악은 서로가 각기 독립된 예술이었던 상태로부터 벗어나 완
-본론
I. 괴테
1. 괴테의 생애
1) 유년기
괴테는 1749년 8월 28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출생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사교육을 통해 독일어를 비롯한 외국어, 성서, 수학 등을 공부했고 시 창작에 소질을 보였으며 연극에도 관심이 많았다. 1765년에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법
슈베르트는 1808년 채용시험에 합격하여 황실왕립신학교의 합창대원이 되었다. 여기에서는 A. 살리에리 등 당시 일류작곡가의 가르침을 받음과 동시에 친구 J. 슈파운이 조직한 학생관현악단의 바이올리니스트, 뒤에 지휘자를 지냈다. 또 방학 때는 아버지·형들과 현악 4 중주곡을 즐기며 여러 음악체험
가곡은 중세 음유시인의 노래에서 출발하여 17, 18세기에 조금씩 발전하였다. 이것이 모차르트, 베토벤에 와서는 시와 음악의 결부가 두드러지고 반주부가 성악에 못지 않는 중요성을 지니게 되었다. 리트의 황금기는 낭만파 시대이지만 이미 이 시대에 그러한 발전의 기초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