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태가 강제징집되기 전,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을 당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비속어와 은어의 사용으로 교도소에서의 삶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는 이 소설은 특이하게도 운동권 학생이나 노동자가 아닌, 광주항쟁에 진압군으로 활동했던 공수부대원의 시각에서 쓰였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운동
Ⅰ. 서론
군사정권의 붕괴 후 새로운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 정치권이 진정으로 그 내면의 모습까지 바뀌었냐 하는 것이다. 문민정부가 탄생하고 5.18 광주 항쟁의 진상규명을 위해 수많은 일들을 했었다. 하지만 수박 겉핥기에 불과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1980년 5월18일부터 약 10일간에 광주에
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
광주를 향한 외침은 결코 중단되지 않고 점차 거세지기 시작하였다. 1982년 3월의 부산미문화원 방화사건 등이 발생하면서 광주의 진실규명을 위한 대정권 투쟁은 학생운동권을 중심으로 점점 가열되면서 급기야 1985년의 총선에서 핵심적 사안으로 등장하였다. 제12대 2·12 총선을 1개월 앞두고 신민당이
단편 '탑'이 당선되면서 작품활동
1984년 대하소설 '장길산' 완간.
1989년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한 '무기의 그늘'로 4회 만해문학상 수상.
1989년 3월 북한의 '조선문학 예술총동맹' 초청으로 방북. 방북 이후 독일 미국 등지 체류.
1993년 4월 귀국하여 방북사건으로 7년형을 선고받음.
1998년 사면